우리반독서
담당교사
목적
가. 독서를 통해 삶의 가치를 인식하고 독후 활동을 통해 삶의 가치를 표현하고 공감한다.
나. 관심 주제와 관련된 도서 읽기를 통해 주제를 내면화하고 학습 능력의 배양을 촉진시킨다.
다. 꾸준한 독서 활동으로 학생의 인성・창의성을 신장시키고 학생의 잠재능력을 계발한다.
라. 팀별 주제 탐색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진로에 적합한 학문적 소양을 갖추게 한다.
운영 방침
가. 학습과 진로가 연계되는 의미 있는 주제 탐구활동을 실시한다.
나. 단순 독서를 지양하고 토론, 논술 등 체계적인 독후 활동을 지향한다.
다. 운영 방식에 대한 사전 조사를 통해 교사와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 능동적 참여를 유도한다.
라. 1, 2학년 26개 학급이 모두 참여하며 한 학급 당 4~6명씩 1모둠으로 구성한다.
마. 각 모둠은 주제 및 영역을 정한 후 관련 도서를 선정, 모둠별 독서 후 독후 활동을 전개한다.
바. 학급 안에서 주제를 차별화할 수 있도록 유도・권장한다.
활동계획
세부 추진 계획(안)
가. 우리 반 독서 활동기간 : 2020.04.27 ~ 2020.11.04
활동 내용 |
일정 |
모둠 구성 및 주제 선정 |
2020.04.27 ~ 2020.04.29 |
주제 별 도서 선정 |
2020.05.01 ~ 2020.05.15 |
팀별 독서 활동 |
2020.05.18 ~ 2020.08.13 |
독후 활동 전개 및 발표 (모둠 별 독서 토론, 논술 작성하기, UCC 제작 등) |
2020.08.14 ~ 2020.11.04 |
나. 팀별 독서 및 독후활동 주제(예시)
그룹 |
예시 주제 |
모둠 1 |
• 인문학: 역사, 철학, 심리학 예) 보편타당한 도덕 원칙은 존재하는가?/ 문학 속 인물 연구를 통해 현 세대에 요구되는 리더십에 대해 탐구하기 |
모둠 2 |
• 사회과학: 정치, 경제, 언론 예) 언론 보도, 사회적 책무의 중요성 |
모둠 3 |
• 과학 및 공학: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공학, 인지 과학 예) 인공 지능과 인류의 삶/ 과학사를 통해 본 패러다임의 변화 과정 탐구하기/ 인간의 뇌, 로봇의 뇌? |
모둠 4 |
• 인문학: 역사, 예술 예) 효종의 북벌론은 타당한가/ 삼국통일의 주체는 누가 되는 것이 좋았을까/ 환경과 자연을 소재로 한 음악 및 미술 작품 에 대한 탐구 |
활동 내용
1학년, 2학년 각각 13개 학급 (학급 당 4모둠 운영)(예시)
모둠 1 |
모둠 2 |
||||
• 독서 주제: 문학 속 인물 연구를 통해 현 세대에 요구되는 리더십에 대해 탐구하기 • 선정 도서: ◯ ◯ ◯ • 독후 활동: ‘이 시대에 요구되는 진정한 리더십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논술하기 |
• 독서 주제: 과학사를 통해 본 패러다임의 변화 과정 탐구하기(예: 지동설vs천동설) • 선정 도서: ◯ ◯ ◯ • 독후 활동: 패러다임의 변화를 주제로 ucc 제 작하기
|
||||
연번 |
학번 |
성명 |
연번 |
학번 |
성명 |
1 |
101- |
장00 |
1 |
101- |
이00 |
2 |
101- |
문00 |
2 |
101- |
장00 |
3 |
101- |
김00 |
3 |
101- |
김00 |
4 |
101- |
김00 |
4 |
101- |
박00 |
5 |
101- |
이00 |
5 |
101- |
박00 |
6 |
101- |
박00 |
6 |
101- |
이00 |
7 |
101- |
황00 |
7 |
101- |
안00 |
모둠 3 |
모둠 4 |
||||
• 독서 주제: 역사의 흐름을 주제로 찬반 토론 (예 : 효종의 북벌론은 타당한가 등) • 선정 도서: ◯ ◯ ◯ • 독후 활동: 토론 대회 참여 |
• 연구 주제: 환경과 자연을 소재로 한 음악 및 미술ㄹ 작품에 대한 탐구 • 선정 도서: ◯ ◯ ◯ • 독후 활동: ucc 제작 혹은 자신만의 작품 제작 |
||||
연번 |
학번 |
성명 |
연번 |
학번 |
성명 |
1 |
101- |
윤00 |
1 |
101- |
이00 |
2 |
101- |
이00 |
2 |
101- |
진00 |
3 |
101- |
박00 |
3 |
101- |
전00 |
4 |
101- |
방00 |
4 |
101- |
노00 |
5 |
101- |
장00 |
5 |
101- |
김00 |
6 |
101- |
이00 |
6 |
101- |
이00 |
7 |
101- |
정00 |
7 |
101- |
김00 |
결과 및 FeedBack
가. 학생 및 학부모의 요구를 학교 내에서 해결하여 책무성과 수월성을 강화할 수 있다.
나. 학생의 인성·창의성 신장을 통해 학생의 잠재능력 계발을 지향하고 성공적인 맞춤형 진로지도를 실시할 수 있다.
다. 관심 주제와 관련한 다양한 체험활동의 자율적 관리를 통해 학생 스스로 자기의 특기와 적성을 파악하고 신장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자기관리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라. 자신의 진로 목표에 근거한 연구 활동을 통하여 학업 역량의 향상과 발표 및 토론 능력을 극대화 할 수 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