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반독서

담당교사

서윤성/백승경

목적

. 독서를 통해 삶의 가치를 인식하고 독후 활동을 통해 삶의 가치를 표현하고 공감한다.

. 관심 주제와 관련된 도서 읽기를 통해 주제를 내면화하고 학습 능력의 배양을 촉진시킨다.

. 꾸준한 독서 활동으로 학생의 인성창의성을 신장시키고 학생의 잠재능력을 계발한다.

. 팀별 주제 탐색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진로에 적합한 학문적 소양을 갖추게 한다.

 

운영 방침

. 학습과 진로가 연계되는 의미 있는 주제 탐구활동을 실시한다.

. 단순 독서를 지양하고 토론, 논술 등 체계적인 독후 활동을 지향한다.

. 운영 방식에 대한 사전 조사를 통해 교사와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 능동적 참여를 유도한다.

. 1, 2학년 26개 학급이 모두 참여하며 한 학급 당 4~6명씩 1모둠으로 구성한다.

. 각 모둠은 주제 및 영역을 정한 후 관련 도서를 선정, 모둠별 독서 후 독후 활동을 전개한다.

. 학급 안에서 주제를 차별화할 수 있도록 유도권장한다.

 

 

활동계획

세부 추진 계획()

. 우리 반 독서 활동기간 : 2020.04.27 ~ 2020.11.04

활동 내용

일정

모둠 구성 및 주제 선정

2020.04.27 ~ 2020.04.29

주제 별 도서 선정

2020.05.01 ~ 2020.05.15

팀별 독서 활동

2020.05.18 ~ 2020.08.13

독후 활동 전개 및 발표

(모둠 별 독서 토론, 논술 작성하기, UCC 제작 등)

2020.08.14 ~ 2020.11.04

 

 

 

. 팀별 독서 및 독후활동 주제(예시)

 

그룹

예시 주제

모둠 1

인문학: 역사, 철학, 심리학

) 보편타당한 도덕 원칙은 존재하는가?/ 문학 속 인물 연구를 통해 현 세대에 요구되는 리더십에 대해 탐구하기

모둠 2

사회과학: 정치, 경제, 언론

) 언론 보도, 사회적 책무의 중요성

모둠 3

과학 및 공학: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공학, 인지 과학

) 인공 지능과 인류의 삶/ 과학사를 통해 본 패러다임의 변화 과정 탐구하기/ 인간의 뇌, 로봇의 뇌?

모둠 4

인문학: 역사, 예술

) 효종의 북벌론은 타당한가/ 삼국통일의 주체는 누가 되는 것이 좋았을까/ 환경과 자연을 소재로 한 음악 및 미술 작품 에 대한 탐구

 

 

활동 내용

1학년, 2학년 각각 13개 학급 (학급 당 4모둠 운영)(예시)

모둠 1

모둠 2

독서 주제: 문학 속 인물 연구를 통해 현 세대에 요구되는 리더십에 대해 탐구하기

선정 도서: ◯ ◯ ◯

독후 활동: 이 시대에 요구되는 진정한 리더십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논술하기

독서 주제: 과학사를 통해 본 패러다임의 변화 과정

탐구하기(: 지동설vs천동설)

선정 도서: ◯ ◯ ◯

독후 활동: 패러다임의 변화를 주제로 ucc 제 작하기

 

연번

학번

성명

연번

학번

성명

1

101-

00

1

101-

00

2

101-

00

2

101-

00

3

101-

00

3

101-

00

4

101-

00

4

101-

00

5

101-

00

5

101-

00

6

101-

00

6

101-

00

7

101-

00

7

101-

00

모둠 3

모둠 4

독서 주제: 역사의 흐름을 주제로 찬반 토론

(: 효종의 북벌론은 타당한가 등)

선정 도서: ◯ ◯ ◯

독후 활동: 토론 대회 참여

연구 주제: 환경과 자연을 소재로 한 음악 및 미술ㄹ 작품에 대한 탐구

선정 도서: ◯ ◯ ◯

독후 활동: ucc 제작 혹은 자신만의 작품 제작

연번

학번

성명

연번

학번

성명

1

101-

00

1

101-

00

2

101-

00

2

101-

00

3

101-

00

3

101-

00

4

101-

00

4

101-

00

5

101-

00

5

101-

00

6

101-

00

6

101-

00

7

101-

00

7

101-

00

 

결과 및 FeedBack

. 학생 및 학부모의 요구를 학교 내에서 해결하여 책무성과 수월성을 강화할 수 있다.

. 학생의 인성·창의성 신장을 통해 학생의 잠재능력 계발을 지향하고 성공적인 맞춤형 진로지도를 실시할 수 있다.

. 관심 주제와 관련한 다양한 체험활동의 자율적 관리를 통해 학생 스스로 자기의 특기와 적성을 파악하고 신장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자기관리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 자신의 진로 목표에 근거한 연구 활동을 통하여 학업 역량의 향상과 발표 및 토론 능력을 극대화 할 수 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