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ing & Talk 콘서트
담당교사
목적
1) 인문사회 심화 연구를 통한 지식의 확장 및 체계화
2) 진로와 관련한 주제 탐색 및 토론을 통한 학문적 소양 심화
3) 현상과 이론을 바라보는 관점의 다양성 인식과 창의적 사고 배양
운영 방침
1) 학습과 진로가 연계되는 의미 있는 주제 탐구 활동
2) 팀별 과제 설정, 수행 등의 활동을 통해 자기주도적이고 체계적인 지식 획득
활동계획
1) 활동별 주제를 설정하고 기본 텍스트 독서
2) 기본 텍스트 이외의 확장, 심화된 참고 텍스트 탐색 및 연구
3) 주제 발표 및 토론을 통해 주제와 관련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사고 함양
4) 인문사회 두 반을 구성하여 팀별로 12회 두 시간씩 심화토론 활동을 수행
활동 내용
1) 학생 구성 : 2학년 희망자 30명 (A반 15명, B반 15명 운영)
2) 운영 방식 : 독서 및 토의 활동 – 주제별 심화 학습, 발표 및 토론.
3) 지도 내용 : 월 1회~2회, 인문사회학 관련 독서 토론
4) 지도 일시 : 2019.05.07.(화) ~ 2019.11.15.(금)
5) 지도 교사 : 서**, 김**, 민**, 권**, 김**, 이**
1회차 운영 |
일시 : 5월 29일(수) 오후 6시 50분부터 2차시로 연속 진행 진행 방법 - 3개 모둠 구성 : 토론 모둠 2개, 평가 모둠 1개 - 토론 모둠은 ‘주화파(최명길)’와 ‘척화파(윤상헌)’의 2모둠으로 구분 운영 : <1차시> 모둠 구성 ⇒ 주제 토의 및 토론시 역할 분담(50분) 평가모둠은 평가 기준 산정 <2차시> 주제 토론 ⇒ 이후 평가모둠이 결과 발표 (50분) 대상 도서 : ‘남한산성’(김훈)
|
2회차 운영 |
일시 : 6월 19일(수) 오후 6시 50분부터 2차시로 연속 진행 토론 주제 : 신라의 삼국 통일, 어떻게 볼 것인가? (신라 삼국통일의 역사적 의의에 대한 긍정 또는 부정의 입장) 참고 도서 : <토론 콘서트 한국사 >, 김태훈 저 | 꿈결 준비 : 참고 도서 중 ‘신라의 삼국통일’ 부분을 읽고 자신의 입장(긍정 또는 부정)의 근거 자료를 수집 정리하여 제출(A4 1장 이상), 당일에 조사한 자료 및 휴대폰 지참
|
3회차 운영 |
일시 : 7월 10일(수) 오후 6시 50분 부터 2차시로 연속 진행 토론 주제 : 사형은 국가의 정당한 법 집행일까요? 참고 도서 : <토론 콘서트 사회 >, 윤용아 지음/꿈결 참여 방법 1) 토론 당일에 자료 조사를 위해 휴대폰 지참 2) 준비 사항 : ① 참고 도서 중 ‘쟁점 9’ 부분을 미리 읽고 근거 자료를 정리하여 제출할 것(양식1) ② 토론 활동 종료 후 발표 내용을 정리하여 제출할 것(양식2)
|
4회차 운영 |
일시 : 9월30일(월) 오후 6시50분부터 2차시로 연속 진행 주제: 동성 결혼 합법화에 대하여 토론한 내용을 읽고, 자료에 대한 줄거리를 간략하게 작성하고, 자신의 생각을 근거와 함께 작성하시오.
|
5회차 운영 |
일시 : 10월 21일(월) 오후 6시50분부터 2차시 연속 진행 토론 주제 : 월드카페 수업 모형을 활용한 토론 1) 자발적 안락사 찬반 토론 2) 뇌사 인정 여부 찬반 토론 3) 인공임신중절 합법화 찬반 토론 4) 자살반대 논거 토의 참고 자료 : 월드카페 수업 모형 관련 자료 참여 방법 : 1) 토론 당일에 자료 조사를 위해 휴대폰, 생활과 윤리 교재 지참 2) 준비 사항 : 참고 자료를 미리 읽고 제시된 4가지 주제의 찬반 입장에 대한 근거 자료를 미리 찾아올 것 |
6회차 운영 |
토론 일시 : 11월 4일(월요일) 6시 50분 2학년 7반(A반), 8반(B반) 교실 토론 주제 : ‘Reading & Talk 콘서트’를 마무리하며 참고 도서 : 1차~5차시에 읽은 책과 본인의 소감문 준비 : 1. 1차 ~ 5차시에 읽고 토론한 책들과 그동안 본인이 작성하였던 소감문 2. 개인 노트북이나 핸드폰 (자료 조사나 배운 점 작성용) 3. Reading & Talk 콘서트 활동을 돌아보며 자신의 전공과 연관 지어 배우고 성장한 점 간단히 정리하여 제출할 것. |
결과 및 FeedBack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