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실험 '다빈치반'
담당교사
목적
방과 후 수업활동으로 운영되는 과학 실험반은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자연현상이나 생활 현상의 문제를 스스로 발견하고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통하여 창의성․개방성․객관성․합리성․협동심을 기르기 위한 활동이다. 생활주변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스스로 실험으로 재구성하여 확인하고 이를 과학적으로 설명함으로써 과학적인 사고를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운영 방침
(1) 운영목표
다양한 과학실험을 통하여 과학적 사고를 배양한다.
(2) 세부목표
① 자연 현상과 사물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과학의 지식 체계를 이해하며 탐구 방법을 습득하여 올바른 자연관을 가질 수 있다.
② 자연의 탐구를 통하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심화되고 폭넓은 과학적 지식을 함 양한다.
③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영역의 실험․실습을 통해 통합적 과학지식을 함양하고 자신의 전공적합성을 찾는다.
활동계획
(1) 운영 시간
방과 후 시간을 이용하여 운영한다. (한 주당 3시간 활동, 8주 총 16시간 운용 )
(2) 실험반의 조직
① 소집단을 구성하여 실험 - 8조로 구성(1조당 2~3명)
② 각 조별로 조장을 두어 원활한 조별활동과 협동심을 기르게 한다.
(3) 실험반의 운영 방법
① 적극적인 실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소집단으로 구성한다.
② 실험반 8개조 (한 조당 2~3명으로 구성)
③ 각 조에서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재구성할 수 있는 실험이나 관찰 내용을 선정 하여 발표와 토론을 통하여 운영한다.
④ 실험이나 관찰․토론한 내용은 보고서를 통하여 정리한다.
활동 내용
세부 활동 내용
차시 |
영역 |
실험일시 |
실험내용 |
지도교사 |
비고(활동) |
1차시 |
물리 |
4월10일 |
중력가속도 측정 |
조** |
실험/관찰 |
2차시 |
화학 |
4월12일 |
탄산칼슘과 묽은 염산의 반응 |
이** |
실험/토론 |
3차시 |
생명과학 |
5월10일 |
혈구 프레파라트 제작 및 현미경 조작법 |
한** |
실험/원리 |
4차시 |
지구과학 |
5월22일 |
푸코진자 실험 |
손** |
실험/토론 |
5차시 |
물리 |
5월24일 |
고체의 비열 측정 |
조** |
실험/토론 |
6차시 |
화학 |
5월29일 |
아스피린 합성 실험 |
이** |
관찰/토론 |
7차시 |
생명과학 |
5월31일 |
혈흔패턴 분석 |
한** |
실험/관찰 |
8차시 |
지구과학 |
6월 3일 |
망원경 조작 |
손** |
실험/토론 |
실험발표 및 토론
(1) 목적
① 주어진 과제의 전반적인 활동을 과학적 탐구방법으로 해결하는지를 확인한다.
②창의적인 사고를 가지고 관찰․실험․토론에 스스로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그 결과를 다른 학생들 앞에서 발표하는 시간을 갖는다.
③ 같은 실험이라도 결과가 다르게 나올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변인을 찾는 과정을 습득하게 한다.
④ 결과에 대한 분석을 가지고 다른 조와 토론을 거쳐 논리적인 사고함양을 지향한다.
(2) 방법
① 실험계획 - 주제를 선정하면 자료를 수집하여 실험계획과 활동계획을 조별로 작성한다.
② 보고서 작성 - 이를 바탕으로 보고서를 작성하여 결과 분석을 한다.
③ 조별 발표 및 토론 - 각조의 실험과정과 결과에 대한 조별 발표를 진행하고, 발표하는 조이외의 학생들에게 질문을 받고 답변하는 시간을 갖는다.
④ 지도교사 조언 - 각 조에서 수행한 실험에 대한 전반적인 총평을 통해 과학적인 오개념을 갖지 않도록 지도한다.
결과 및 FeedBack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