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를 통해 ‘세상과 인간’ 알기(2019 1학년)
담당교사
목적
① 인문사회 분야의 심화 연구를 통한 지식의 확장 및 체계화
② 진로와 관련한 주제 탐색 및 토론을 통한 학문적 소양 심화
③ 현상과 이론을 바라보는 관점의 다양성 인식과 창의적 사고 배양
운영 방침
① 학습과 진로가 연계되는 의미 있는 주제 탐구 활동
② 팀별 과제 설정, 수행 등의 활동을 통해 자기주도적이고 체계적인 지식
활동계획
* 학생 구성 : 1학년 17명 (2개 반 운영)
* 운영 방식 : 미디어를 통해 다루어지는 여러 가지 내용들을 통해 주제별 심화, 확장 후 발표 및 토론
* 지도 내용 : 철학, 역사, 정치, 사회, 경제, 언론
활동 내용
① 활동별 주제를 설정하고 기본 텍스트 독서
② 기본 텍스트 이외의 확장, 심화된 참고 텍스트 탐색 및 연구
③ 주제 발표 및 토론을 통해 주제와 관련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사고 함양
④ 인문사회 두 팀을 구성하여 팀별로 10회 두 시간씩 심화토론 활동을 수행
[철학,정치, 경제 파트]
1강 큰 정부와 작은 정부
2강 경제학이란
3강 위대한 경제학자와의 만남
4강 국가 간 갈등의 서로 다른 관점
5강 인권의 역사
6강 권리위에 잠자는 자
7강 제4의 권력 언론
8강 세상 속 통계 이야기
9강 고령화와 사회적 연대
10강 종교 갈등과 국제
[역사, 사회 파트]
1,2강 세종은 민주적인 왕이였을까?
3,4강 '성리학' 때문에 동아시아 국가들이 스스로 근대화를 이룩하지 못한걸까?
5,6강 위대한 경제학자들과의 만남 ?
7,8강 안중근은 왜? 이토히로부미를 죽였는가?
9,10강 친일파 노덕술에게는 있고, 의열단장 김원봉에게는 없는 것
결과 및 FeedBack
활동보고서 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