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를 통해 ‘세상과 인간’ 알기(2019 1학년)

담당교사

마기준/정은주

목적

인문사회 분야의 심화 연구를 통한 지식의 확장 및 체계화

진로와 관련한 주제 탐색 및 토론을 통한 학문적 소양 심화

현상과 이론을 바라보는 관점의 다양성 인식과 창의적 사고 배양

 

운영 방침

학습과 진로가 연계되는 의미 있는 주제 탐구 활동

팀별 과제 설정, 수행 등의 활동을 통해 자기주도적이고 체계적인 지식

활동계획

* 학생 구성 : 1학년 17(2개 반 운영)

* 운영 방식 : 미디어를 통해 다루어지는 여러 가지 내용들을 통해 주제별 심화, 확장 후 발표 및 토론

* 지도 내용 : 철학, 역사, 정치, 사회, 경제, 언론

 

활동 내용

활동별 주제를 설정하고 기본 텍스트 독서

기본 텍스트 이외의 확장, 심화된 참고 텍스트 탐색 및 연구

주제 발표 및 토론을 통해 주제와 관련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사고 함양

인문사회 두 팀을 구성하여 팀별로 10회 두 시간씩 심화토론 활동을 수행

 

[철학,정치, 경제 파트]

1강 큰 정부와 작은 정부

2강 경제학이란

3강 위대한 경제학자와의 만남

4강 국가 간 갈등의 서로 다른 관점

5강 인권의 역사

6강 권리위에 잠자는 자

7강 제4의 권력 언론

8강 세상 속 통계 이야기

9강 고령화와 사회적 연대

10강 종교 갈등과 국제

 

[역사, 사회 파트]

1,2강 세종은 민주적인 왕이였을까?

3,4강 '성리학' 때문에 동아시아 국가들이 스스로 근대화를 이룩하지 못한걸까?

5,6강 위대한 경제학자들과의 만남 ?

7,8강 안중근은 왜? 이토히로부미를 죽였는가?

9,10강 친일파 노덕술에게는 있고, 의열단장 김원봉에게는 없는 것

결과 및 FeedBack

활동보고서 제출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