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는 행복체험 나들이 2019 1학년
담당교사
목적
체험 중심의 학교 밖 단체 활동을 통해 개개인의 꿈과 끼를 키우고, 자율성과 창의성 을 함양하며 협동심과 인성을 기를 수 있고 현장에서의 경험과 활동을 통해 창의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다.
운영 방침
「찾아가는 행복 체험 나들이」란 테마를 선정하여 1일간의 체험학습으로 진로 관련
견학, 관람, 강의 등의 기타 문화체험활동등을 수행한다.
- 인솔교사는 학년의 부장교사와 담임교사로 3명의 교사가 인솔하고 상황에 따라 활동
에 필요한 인솔교사를 더 충원하여 안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한다.
- 교사 책임 하에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장소 및 활동 내용을 수립한다.
활동계획
- 시대를 앞서간 선구자의 업적과 자취가 전시된 기념관(실학박물관)을 현대적 시각으 로 재조명해 본다.
- 해방 이후 이 땅의 대표적인 작가인 황순원의 문학세계와 업적을 이해하는 등이 역 사,문학 기행의 목적이 된다.
활동 내용
- ‘다산’의 인간적 고뇌와 삶의 철학을 현대적 시각으로 재조명하고자 노력한다
- 모둠별 활동을 통해 주제와 지역을 선정하고, 사전 조사를 통해 경로를 선정한다.
- 개인 및 모둠별 활동을 기록하며 활동하고 결과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결과 및 FeedBack
역사·경제·교육·예술·과학 등을 주제로 현장체험학습을 하며 진로와 관련된 자신의 관 심사 뿐 아니라 다양한 배경 지식을 쌓게한다.
또한 학교를 벗어나서 단체 활동을 통해 배려와 협동심을 기르고 추억을 쌓으며 긍정적이고 활발한 에너지를 얻어 학업 에 더욱 증진하도록 한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