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드림 학교(학습코칭, 학습튜터링, 너랑 나랑 날개 달기 캠프)

담당교사

심동섭

목적

1. 생 중심 맞춤형 지원 체제를 정착시켜 학습부진학생의 최소화 도모

2. 기초학력 보장을 통한 모두가 함께 가는 행복 교육 실현

3. 복합적 요인으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습부진학생 지원을 위한 단위학교 내 통합 지원 시스템 정착

운영 방침

1. 다중지원 두드림팀을 구성하여 대상 학생을 선정하고 학습부진 수 준 및 원인을 진단하여 맞춤형 지원을 제공함

2. 유관 기관의 전문 인력 및 자원을 적극 활용하고, 담임교사 및 교과 담당 교사 중심의 관리체계 유지

3.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담임 선생님의 면담을 통해 대상을 선 정함

4. 정기적 사례중심 협의회 운영

5. 대상 학생들이 심리적 열등감을 느끼지 않도록 유의

6. 지속적인 관찰 및 상담 과정을 통해 변화를 수시 확인

활동계획

1. 학습코칭

한국교육콘텐츠개발원의 외부강사를 초빙하여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의 자료와 강의, 체험 활동을 제공함

2. 학습 튜터링

3. ‘너랑 나랑 날개달기캠프

4. 사제동행 문화체험

활동 내용

1. 학습코칭

한국교육콘텐츠개발원의 외부강사를 초빙하여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의 자료와 강의, 체험 활동을 제공함

시기 : 201949, 114차시(18:50~20:50)

장소 : 문일여자고등학교 A-1 강의실(예정)

목적

1) 학습동기 강화 : 긍정적 자아개념 향상, 학습된 무기력 타파

2) 예습, 복습 수행 : 예습, 복습의 중요성 및 망각곡선을 통한 효과 적인 복습 방법 이해

3) 수업 집중 및 노트필기 전략 : 학교 수업의 중요성 및 수업 집중 전략, 코넬 노트 필기를 통한 효과적인 노트필기 방법 이해

4) 학습의 습관화 : 좋은 학습습관을 유지하여 지속적인 행동을 이 끌어 냄

교시

시간

프로그램

주요내용

방법

1차시

50

학습동기 향상

- 라포형성 및 오리엔테이션

- 학습습관진단 및 동기진단

- 학습동기 향상 활동 및 학습된 무기력 타파 활동

라포형성

진단검사

모둠활동

2차시

50

자기주도학습의 유익 및 활용

- 자기주도학습의 유익 알기

- 자기주도학습으로 성공한 사례 이야기

- 작업기억력 높이는 게임

모둠활동

강의

게임

3차시

50

예습 및 수업 코넬노트작성 방법

- 에빙하우스의 망각 곡선을 통해 예습-필기-복습의 효과적인 방법 이해

- 코넬노트를 활용한 수업 필기 전략 실습

강의

모둠활동

실습

4차시

50

복습 및 장기기억전환 방법

- 복습의 중요성 및 방법

- 기억의 형성원리와 효과적인 기억

-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을 활용한 장기기억 전환 방법

강의

영상

모둠활동

2. 학습 튜터링

담임교사 및 부장 교사 중심으로 튜터링팀을 구성

시기 : 20194~12월 월 1,2

장소 : 문일여자고등학교 C-1 강의실 및 각반 교실

튜터링 담당교사의 체계적인 관리와 지도

학생별로 상이한 운영 프로그램

단 계

주요활동

내 용

준비

두드림학교 학생 정보 관리

학습자 정보 확인, 학습 그룹 선정

학습 수준 고려

홍보 및 안내

튜터링 내용 소개 및 안내

학습자 준비

튜터링의 필요성 알기

적극적 참여의 중요성

교사와의 활발한 소통

시작

학습 튜터링 안내

학습 과정 학습방법 설명 튜터링 일자 조정

진행

튜터링 내용 점검

튜터링 횟수, 시간, 과제물 제출횟수 평가

참여 일자 및 횟수 점검

참여 촉진

지속적인 학습자의 요구사항 확인

학습활동 참여 유도, 피드백 제공

튜터링 일지 작성 등을 통한 참여 독려

마무리

성적 관리

1학년 성적, 2학년 성적 분석

튜터링의 효과성 평가

튜터링 결과 통보, 사후평가 및 개선책 제안

 

3. ‘너랑 나랑 날개달기캠프

사회성 및 대인 관계성 제고를 위해 집단 활동을 중심으로 함

스스로의 잠재성을 발견하고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

시기 : 20197월 중

장소 : 추후 결정

   ○ 안전교육 계획

1) 사전지도 : 안전교육 훈화지도-출발 전일 점심시간 이용 실시

2) 안전사고예방교육 : 질서지도 및 차량탑승 시 안전지도, 식사 지도,

도보 시 주의사항 지도 등

3) 개인 건강 유의 : 복용하는 약 준비 및 음식주의

4) 안전 및 야간 학생 생활지도 유의

 

4. 사제동행 문화체험

대상 학생과 담임교사가 함께하는 문화 체험

자존감과 삶의 의미를 부여하는 문화 프로그램 선정

시기 : 201912월 중

장소 : 인천 CGV

운영 프로그램 : 상영 예정 영화 중 목적에 맞는 것으로 택함.

결과 및 FeedBack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