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경제교육

담당교사

심동섭

목적

- 사회적 가치에 대해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체험위주의 찾아가는 교육 추진

- 사회적경제 기업이 주축이 되어 교육을 추진함으로써 기업가와 자연스럽게 만날 수 있는 계기 마련

- 사회적경제 창업 동아리를 통한 사회적경제 이해 및 진로 탐색

운영 방침

- 사회적경제 캠프를 통한 사회적경제 가치 확산 및 관심 부여

- 사회적경제 창업 동아리 지원을 통한 진로방향 제시

- 학생+교사+학부모가 함께하는 학교협동조합 설립유도

활동계획

- 생각열기 여러분은 어떤 경우에 협동하나요?

- 우리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협동 사례 제시

- 롤링롤 교구를 활용한 협동프로젝트 롤링쿱

- 함께 협동하여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는 사회적경제

활동 내용

- 일상에서 다양한 협동사례를 여학교인 문일여고의 특성에 맞는 사례를 선별하여 공감 유도

- 우리의 일상 속에서 이루어지는 협동을 질문하며 동의할 수 있도록 진행

- 세운상가 내 장인들이 함께 협업하여 추억의 오래된 물건을 고쳐서 사용할 수 있게하는 협동조합인 수리수리협동조합

   사례를 통해 주기적으로 새로운 휴대폰을 출시하여 소비를 장려하는 일반 기업의 모습과 대조하는 것을 통해,

   사회적경제조직이 추구하는 가치를 이야기

- 구슬 5개가 목적지까지 최대한 느리게 도착할 수 있도록 경로를 설계한다.

- 구슬의 최종 목적지에 기회, 도전, 사랑, 성장, 자기극복, 가족의 6개 키워드를 작성하게 하여 공통의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길을 만드는 것에 협동한다는 의미 부여

- 조별로 제작한 롤링볼 교구 마무리 진행

- 기록을 조별로 측정 후 반 전체 평균이 18초가 넘으면 음료수를 주는 방식을 통해 반 전체의 협동을 유인함

- 시중은행과 데자르뎅을 비교하고, 데자르뎅은 시중은행의 순기능에 조합원이 추구하는 사회적가치를 추구함을 교육

- 사회에 다양한 주체들은 협동을 통해서 더 나은 사회를 추구함을 교육하고 안내

결과 및 FeedBack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