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실험 '다빈치반'
담당교사
목적
① 자연 현상과 사물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과학의 지식 체계를 이해하며 탐구 방법을 습득하여 올바른 자연관을 가질 수 있다.
② 자연의 탐구를 통하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심화되고 폭넓은 과학적 지식을 함 양한다.
③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영역의 실험․실습을 통해 통합적 과학지식을 함양하고 자신의 전공적합성을 찾는다.
운영 방침
(1) 운영 시간
방과 후 시간을 이용하여 운영한다.
(2) 실험반의 조직
① 소집단을 구성하여 실험 - 두 개반(A,B반)으로 구성하며 각 반당 9조로 구성
(코로나19와 관련 조당 인원을 2명으로 한정함. 한 반 18명으로 구성함.)
② 각 반별로 반장을 두어 원활한 활동과 협동심을 기르게 한다.
(3) 실험반의 운영 방법
① 2학년 학생 중 자연계열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 중 희망자를 모집한다.
② 적극적인 실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소집단으로 구성한다.
③ 각 조에서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재구성할 수 있는 실험이나 관찰 내용을 선정 하여 발표와 토론을 통하여 운영한다.
④ 실험이나 관찰․토론한 내용은 보고서를 통하여 정리한다.
활동계획
1회차 - 9월16일 / 9월17일 / 9월23일/ 9월24일
2회차 - 10월28일 / 10월29일 / 11월11일 / 11월12일
활동 내용
회별 |
영역 |
실험내용 |
지도교사 |
비고(활동) |
1 |
물리 |
중력가속도 측정 |
이0화 |
실험/관찰 |
화학 |
탄산칼슘과 묽은 염산의 반응 |
김0미 |
실험/원리 |
|
생명과학 |
미생물 배양배지 만들기 및 접종 |
서0성 |
실험/원리 |
|
지구과학 |
푸코진자 실험 |
손 00 |
실험/원리 |
|
2 |
물리 |
전자레인지를 이용한 전자기파 실험 |
이0화 |
실험/관찰 |
화학 |
아스피린 합성 실험 |
김0미 |
관찰/원리 |
|
생명과학 |
혈구 프레파라트 제작 및 현미경 조작법 |
서0성 |
실험/관찰 |
|
지구과학 |
망원경 조작 |
손00 |
실험/원리 |
결과 및 FeedBack
① 주어진 과제의 전반적인 활동을 과학적 탐구방법으로 해결하는지를 확인한다.
②창의적인 사고를 가지고 관찰․실험․토론에 스스로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그 결과를 다른 학생들 앞에서 발표하는 시간을 갖는다.
③ 같은 실험이라도 결과가 다르게 나올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변인을 찾는 과정을 습득하게 한다.
④ 결과에 대한 분석을 거쳐 논리적인 사고함양을 지향한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