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실험 '다빈치반'

담당교사

서윤성

목적

자연 현상과 사물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과학의 지식 체계를 이해하며 탐구 방법을 습득하여 올바른 자연관을 가질 수 있다.

자연의 탐구를 통하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심화되고 폭넓은 과학적 지식을 함 양한다.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영역의 실험실습을 통해 통합적 과학지식을 함양하고 자신의 전공적합성을 찾는다.

 

운영 방침

(1) 운영 시간

방과 후 시간을 이용하여 운영한다.

 

(2) 실험반의 조직

소집단을 구성하여 실험 - 두 개반(A,B)으로 구성하며 각 반당 9조로 구성

(코로나19와 관련 조당 인원을 2명으로 한정함. 한 반 18명으로 구성함.)

각 반별로 반장을 두어 원활한 활동과 협동심을 기르게 한다.

 

(3) 실험반의 운영 방법

2학년 학생 중 자연계열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 중 희망자를 모집한다.

적극적인 실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소집단으로 구성한다.

각 조에서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재구성할 수 있는 실험이나 관찰 내용을 선정 하여 발표와 토론을 통하여 운영한다.

실험이나 관찰토론한 내용은 보고서를 통하여 정리한다.

 

 

활동계획

1회차 - 9월16일 / 9월17일 / 9월23일/ 9월24일

2회차 - 10월28일 / 10월29일 / 11월11일 / 11월12일

활동 내용

회별

영역

실험내용

지도교사

비고(활동)

1

물리

중력가속도 측정

이0화

실험/관찰

화학

탄산칼슘과 묽은 염산의 반응

김0미

실험/원리

생명과학

미생물 배양배지 만들기 및 접종

서0성

실험/원리

지구과학

푸코진자 실험

손 00

실험/원리

2

물리

전자레인지를 이용한 전자기파 실험

이0화

실험/관찰

화학

아스피린 합성 실험

김0미

관찰/원리

생명과학

혈구 프레파라트 제작 및 현미경 조작법

서0성

실험/관찰

지구과학

망원경 조작

손00

실험/원리

 

결과 및 FeedBack

주어진 과제의 전반적인 활동을 과학적 탐구방법으로 해결하는지를 확인한다.

창의적인 사고를 가지고 관찰실험토론에 스스로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그 결과를 다른 학생들 앞에서 발표하는 시간을 갖는다.

같은 실험이라도 결과가 다르게 나올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변인을 찾는 과정을 습득하게 한다.

결과에 대한 분석을 거쳐 논리적인 사고함양을 지향한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