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 콩 달 콩

담당교사

백승경

목적

독서활동을 통해 삶의 가치를 인식하고 독후 활동을 통해 삶의 가치를 표현하고 공감하게 한다.

독서활동을 통해 정보를 올바르게 이해, 종합,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이를 통해 문제 해결력을 신장한다.

독서활동의 폭을 넓히기 위해 플리 마켓을 통한 공유의 시간을 통해 생활 속 독서활동을 전개한다.

 

운영 방침

1학년 13개 학급이 모두 참여하며 한 학급 당 자유로운 모둠을 구성한다.

각 모둠은 관심 분야에 대한 주제와 영역을 정하고 관련 도서를 선정한 후 모둠별로 독서활동을 하

고 독후활동을 전개해 나간다.

단순 독서활동을 지양하고 자유롭게 토론 및 토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하며 책을 읽는 활동과 책을 통해 함께 할 수 있는 활동이 다양함을 인지한다.

 

활동계획

❍ 학급 별 세부 활동계획 수립(첨부파일)

관심 주제와 관련한 독서활동을 통해 삶의 가치를 이해함

독후활동을 통해 깊이 있는 사고력을 키우고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한 성찰의 기회를 가짐

모둠 별 독서활동 및 독후활동을 통해 협동정신과 공동체 의식을 기를 수 있음

우리 반 독서활동과 연계하여 독후활동을 확장 시키고 생활 속에서 책과 가까이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음.

활동 내용

맞춤형 독서 프로그램 알콩달콩

BOOK 플리마켓(벼룩시장)안내  (학급 예시)

 

1. 활동 일시 : 1015() 7교시(50분간)

2. 활동 내용 : 플리마켓 행사를 통해 책, 잡지, 책과 관련한 소품, 문구류 등을 소재로 활용하여 물물교환, 경매, 나눠드림, 재능기부 활동에 참여한다.

3. 참여 방법 :

1) 3개의 모둠으로 구성(1모둠: 7-8), 모둠별 모둠장 선정

2) 플리마켓 주제 및 이름 선정

3) 50분 이내로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주제와 활동 내용 구성

4) 예시 참고 : 예시는 참고만 하며 창의적이고 참신한 아이디어로 참여할 것

<예시>

- 어린 시절, 나의 최애동화책을 소개하고 책을 교환도 해보는 플리마켓

: “내 영혼의 책방

- 이미지(삽화), 일러스트 위주의 책을 소개하고 그림도 그려주는 플리마켓

: “카페 일러스트

- 좋아하는 책의 한 부분을 서로 읽고 소개하며 책을 교환도 하는 플리마켓

: “책 읽어주는 여자

- 좋아하는 작가와 작가별 책을 소개하고 책을 교환도 해보는 플리마켓

: “동주 서적

- 책 관련 소품(책갈피, 문구류)을 물물 교환하는 플리마켓

: “김반장 문방구

- 좋아하는 연예인 관련 자료를 공유하는 플리마켓

: “The Fan”

- 우리 반 소식지를 리플렛 또는 인쇄물 형태로 제작하여 나누는 플리마켓

: “마켓 9“, “마켓 7“,

 
 

결과 및 FeedBack

문일여고 맞춤형독서프로그램을 준비할 때 지역사회와 연계한 활동을 계획했는데 코로나로 인

해 학급 내 활동으로 전환되었던 것이 아쉽다.’ 알콩달콩 플리마켓을 테마로 잡고 담임선생님들

의 기획 예시자료를 참고하여 학급별 학생들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참여하였기 때문에

의미있는 활동이 될 수 있었던 것 같다. 내년에는 지역사회와 연계한 도서 프로그램이 이루어 지

기를 희망해 본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