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 콩 달 콩
담당교사
목적
❍ 독서활동을 통해 삶의 가치를 인식하고 독후 활동을 통해 삶의 가치를 표현하고 공감하게 한다.
❍ 독서활동을 통해 정보를 올바르게 이해, 종합,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이를 통해 문제 해결력을 신장한다.
❍ 독서활동의 폭을 넓히기 위해 플리 마켓을 통한 공유의 시간을 통해 생활 속 독서활동을 전개한다.
운영 방침
❍ 1학년 13개 학급이 모두 참여하며 한 학급 당 자유로운 모둠을 구성한다.
❍ 각 모둠은 관심 분야에 대한 주제와 영역을 정하고 관련 도서를 선정한 후 모둠별로 독서활동을 하
고 독후활동을 전개해 나간다.
❍ 단순 독서활동을 지양하고 자유롭게 토론 및 토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하며 책을 읽는 활동과 책을 통해 함께 할 수 있는 활동이 다양함을 인지한다.
활동계획
❍ 학급 별 세부 활동계획 수립(첨부파일)
❍ 관심 주제와 관련한 독서활동을 통해 삶의 가치를 이해함
❍ 독후활동을 통해 깊이 있는 사고력을 키우고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한 성찰의 기회를 가짐
❍ 모둠 별 독서활동 및 독후활동을 통해 협동정신과 공동체 의식을 기를 수 있음
❍ 우리 반 독서활동과 연계하여 독후활동을 확장 시키고 생활 속에서 책과 가까이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음.
활동 내용
맞춤형 독서 프로그램 알콩달콩
『BOOK 플리마켓(벼룩시장)』안내 (학급 예시)
1. 활동 일시 : 10월 15일(목) 7교시(50분간)
2. 활동 내용 : 플리마켓 행사를 통해 책, 잡지, 책과 관련한 소품, 문구류 등을 소재로 활용하여 물물교환, 경매, 나눠드림, 재능기부 활동에 참여한다.
3. 참여 방법 :
1) 3개의 모둠으로 구성(1모둠: 7-8명), 모둠별 모둠장 선정
2) 플리마켓 주제 및 이름 선정
3) 50분 이내로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주제와 활동 내용 구성
4) 예시 참고 : 예시는 참고만 하며 창의적이고 참신한 아이디어로 참여할 것
<예시>
- 어린 시절, 나의 ‘최애’ 동화책을 소개하고 책을 교환도 해보는 플리마켓
: “내 영혼의 책방”
- 이미지(삽화), 일러스트 위주의 책을 소개하고 그림도 그려주는 플리마켓
: “카페 일러스트”
- 좋아하는 책의 한 부분을 서로 읽고 소개하며 책을 교환도 하는 플리마켓
: “책 읽어주는 여자”
- 좋아하는 작가와 작가별 책을 소개하고 책을 교환도 해보는 플리마켓
: “동주 서적”
- 책 관련 소품(책갈피, 문구류)을 물물 교환하는 플리마켓
: “김반장 문방구”
- 좋아하는 연예인 관련 자료를 공유하는 플리마켓
: “The Fan”
- 우리 반 소식지를 리플렛 또는 인쇄물 형태로 제작하여 나누는 플리마켓
: “마켓 9“, “마켓 7“,
결과 및 FeedBack
문일여고 맞춤형독서프로그램을 준비할 때 지역사회와 연계한 활동을 계획했는데 코로나로 인
해 학급 내 활동으로 전환되었던 것이 아쉽다.’ 알콩달콩 플리마켓을 테마로 잡고 담임선생님들
의 기획 예시자료를 참고하여 학급별 학생들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참여하였기 때문에
의미있는 활동이 될 수 있었던 것 같다. 내년에는 지역사회와 연계한 도서 프로그램이 이루어 지
기를 희망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