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학급

담당교사

백승경

목적

* 학생 주도 학생 자치 문화 조성을 통한 배움이 일어나는 공간 창출

* 평화감수성 함양 프로그램을 통한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공감능력 향상

 

운영 방침

* 월 1회 학급 다모임을 통한 학생 자치 문화 조성
-
모두가 참여하는 학급 규칙, 급훈 제정 및 실천
- 학생 주도 학급 자치회의 활성화
- 학급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는 학급행사 운영

* 사제동행 공감 사진전을 통해 타인에 대한 배려와 존중 인식 제고
- 사제동행과 협력의 의미를 담은 사진전 개최

*  공감(가치) 공간 디자인페어를 통한 창조적 학습공간 만들기
-  공감 가치 교실 환경 조성
- 1학년 홈베이스 공간 학생 디자인 공모를 통한 학습공간 조성

* 교사 다모임을 통한 학년 자치문화 운영방안 협의
- 자치문화 활성화를 위한 협의회 추진
- 학급 및 학년 자치 관련 교사 독서 토론회 개최

 

활동계획

 

* 활동 시기 : 2020.05.~2020.12.

* 활동 대상 : 1학년 13학급

* 활동 구성 : 학급별 특색있는 자치 활동 기획 및 학년 자치 프로그램 운영

 

활동 내용

1. 학생 중심의 자치 프로그램 운영

 

. 1회 학급 다모임을 통한 학생 자치 문화 조성

1)  모두가 참여하는 학급 규칙 제정 및 실천

- 시기 : 1학기 초 실시

- 운영 계획 : 자율활동 및 쉬는 시간을 이용하여 학생 주도로 학급 구성원이 지켜야 할 중요한 가치를 공유하고, 공유된 가치를 바탕으로 학급의 급훈 및 약속을 선정하여 안전하고 평화로운 공동체를 이룰 수 있도록 함.

 

2)  학생 주도 학급 자치회의 활성화

- 시기 : 연중 수시

- 운영 계획 : 학급 회장과 부회장을 중심으로 학급 내 부서별 안건 심의 및 교내외 행사 참여와 자율적 결정을 통해 민주시민으로서의 기본 소양을 기르도록 함. 또한 서클 형식의 회의를 통해 학급 구성원 모두의 힘을 공유함으로서 모든 사람이 동등한 권한을 부여받아 함께하는 리더십을 경험하도록 함.

 

3)  학생 주도 학급 행사 운영

- 시기 : 연중 수시

- 운영 계획 : 공감 평화 어울림 써클, 생일자 축하, 학급 대청소 등 학급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는 학급 행사를 통해 구성원 각자의 자존감을 높이고 공동체 정신을 함양하도록 함.

 

. 교사 다모임을 통한 학년 자치문화 운영방안 협의

1)  자치문화 활성화를 위한 협의회 추진

- 시기 : 연중 1회 실시

- 운영 계획 : 학생 주도의 자치문화 조성 및 활성화를 위한 협의회 실시

 

2)  학급 및 학년 자치 관련 교사 독서 토론회 개최

- 시기 : 1학기 중 실시

- 운영 계획 : 학교 자치 관련 독서 토론회를 통해 교사 상호 간 가치를 공유하고, 학급 및 학년 자치에 활용하도록 함.

 

 

 

2. 평화감수성 함양 프로그램 운영

 

. 사제동행 공감 사진전을 통해 타인에 대한 배려와 존중 인식 제고

1)  사제동행과 협력의 의미를 담은 사진전 개최

- 시기 : 2학기 중 실시

- 운영 계획 : 교내외 행사 중 사제동행과 협력의 의미를 담은 학급 사진 공모 및 사진전을 개최하여 상호 존중과 협력의 문화를 제고하도록 함.

 

 

. 공감(가치) 공간 디자인페어를 통한 창조적 학습 공간 만들기

1) 학급 별 공감 가치가 드러나는 교실 환경 조성

- 시기 : 1학기 중 실시

- 운영 계획 : 학급 구성원 간 공유된 공감 가치를 바탕으로 하여 교실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교실을 배움이 일어나는 안전하고 평화로운 공간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함.

 

2) 1학년 홈베이스 공간 디자인 공모를 통한 학습 공간 조성

- 시기 : 연중 실시

- 운영 계획 : 학년 공유 공간인 홈베이스 공간의 활용방안 및 디자인 공모를 통해 학생들이 학교의 주인의식을 갖고 주도적으로 학습공간을 창출해 나가도록 함.

 

 

결과 및 FeedBack

1. 교사 주도의 통제 중심 학교 자치가 아닌, 학교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는 자치문화 조성을 통해 학생이 책임감을 갖고 자치에 참여함으로써 자율성과 협력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

2. 학생회 및 학급 정부회장 중심의 자치활동에서 모든 학생이 참여하는 자치활동을 통해 힘을 공유하는 평등한 조직구조를 경험하고, 안전하고 평화로운 배움의 공간을 창출할 수 있었다.

3. 평화 감수성 함양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들 스스로 자존감을 강화하고 내면의 힘을 기름으로써 타인과 건강하게 소통하는 방법을 배우고, 상호 존중과 협력의 문화를 바탕으로 학교 공동체가 건강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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